본문 바로가기
IT/정보

디지털 생태계(메타버스, NFT, 암호화폐)에서 웹3.0과 블록체인(탈중앙화)이 중요한 이유

by 순풍만범 2022. 2. 17.
반응형

 

웹3.0과 블록체인

 

● 인공지능과 기계의 발달로 인한 인간생활의 변화와 다가올 웹 3.0 시대.

 

메타버스, NFT, 디지털 가상화폐에 대한 다양한 소식과 정보들이 매일 쏟아지고 있는 요즘, 앞으로 인공지능이 발달하고 언젠가는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는 시대가 오면 우리 인간들은 어떻게 살게 될 것인가 라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듯 아마도 우리 인간들은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세계에서 주로 생활하게 될 것입니다.

그곳에서 현실과 동일한 디지털 생태계를 이루며 경제활동, 인간관계, 창업, 취업활동 등등 현실에서 하던 모든 일상들이 앞으로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 안으로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그럼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 안에 현실에서의 사회, 경제, 문화를 동일하게 구현해주는 기술은 무엇이 있을까요?

전문가들은 메타버스 안의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가장 중요하고 기초가 되는 기술로 웹 3.0을 말하고 있습니다.

 

웹 3.0은 개별 사용자가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화된 웹'으로서, 컴퓨터가 '시맨틱 웹'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그 위에 투명하고 모두에게 공개된 프로토콜(약속, 규약, 협약)과 디지털 토큰 경제로 구동되는 데이터의 가치에 중점을 둔 연결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탈중앙화)

 

⬛ 시맨틱웹(SemanticWeb)
    - 컴퓨터가 정보 자원의 뜻을 이해하고 논리적 추론까지 하는 차세대 지능형 웹.
    - 기존의 웹에 특정 검색어를 치면 불필요한 문서까지 모두 나와 일일이 찾아 보아야 하는 불편함을 없에고
      단어의 유사성과 상관관계 등을 파악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물만을 찾아주는 기술.

 


 

 

반응형

 

 

● 기존의 웹 환경과 앞으로 다가올 웹 3.0 환경의 차이점

 

인터넷 초기 웹 1.0은 사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의 웹이었으며, 이후 웹 2.0으로 발전하면서 개방, 참여, 공유의 개념을 바탕으로 이제는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생산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하고 정보와 지식을 만들어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열린 인터넷 세상이 되었으며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웹 3.0에서는 콘텐츠 하나하나가 저마다 가치를 가지는 정보라고 볼 수 있으며, 이 가치를 가지는 정보를 블록체인이라는 탈 중앙화 된 디지털 생태계 위에서 디지털 토큰 경제와 결합되어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가 가치 있는 무언가로 환산이 되어 그동안 사람과 정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웹 2.0 생태계와 달리, 웹 3.0에서는 가치와 사람, 가치와 정보들이 연결되는 생태계가 될 것입니다.

 

웹 3.0 생태계에서 탈중앙화가 중요하게 언급되는 이유는, 지금까지 웹 2.0 생태계 안에 대형 IT기업들에 의해 만들어진 플랫폼들은 기업들이 사용자가 플랫폼 안에서 활동하며 기록된 많은 양의 양질의 정보를 모두 독점 수집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내어 이윤을 추구하는 생태계였습니다.

 

그렇기에 사용자는 내 데이터에 대한 가치를 평가받지도 못하고 어떠한 대가도 받지 못하는 현재 상황을 웹 3.0에서는 사용자가 남긴 데이터에 대한 대가나 보상을 중앙화 된 기업이 다 독점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데이터를 누구 하나가 독점을 하지 않고 탈중앙화 되어 있는 블록체인상의 '노드'서버들이 모여서 군집을 형성하여 독점이 아닌 서로 합의하에 사용자가 남긴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적절한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노드(node)
    - 네트워크상에서의 장치나 데이터의 연결지점.
    - 다른 노드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데이터 처리 및 전달하도록 프로그램 되어있음.
    - 개인용 컴퓨터, 스마트폰, 프린터와 같은 장치를 말함.
    - 인터넷 환경에서 IP 주소를 보유한 어떤것도 노드가 될 수 있음.

 

중앙화 된 독점을 지양함으로써 프로토콜을 임의로 누구 하나가 마음대로 바꿀 수 없게 하여 서로 합의하지 않으면 실행하지 못하도록 하고, 정당한 활동을 했다면 그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게 되고 대가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탈중앙화로 인한 서로 합의된 프로토콜이 일종의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여 합의된 프로토콜 위에 서로 합의된 대로 정당한 활동을 해온 나의 활동 데이터들이 쌓이면 다른 사용자들은 그 데이터에 대해 신뢰할 수 있게 되고, 앞으로 나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웹 3.0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경제활동(대출)이나 취업활동 등을 할 때 이렇게 쌓인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들이 나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 웹 3.0이 개인의 투자활동에 미치는 영향.

 

지금까지 개인의 주식이나 펀드 같은 투자활동을 보면 VC(Venture Capital)들이 투자하는 회사들의 주식은 비공개 주식이고 주식거래 정보들이 상당히 불투명하기 때문에 일반 개인들이 VC(Venture Capital)들의 투자 정보를 얻기가 힘들고 접근성 또한 낮기 때문에 투자에 참여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웹 3.0의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디지털 생태계에서는 누가, 어디에, 얼마나 투자했고 현재 얼마만큼의 디지털 자산(암호화폐, 토큰, NFT)을 가지고 있는지가 기록이 되고 공개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이라 할지라도 좀 더 수월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입니다.

 

⬛ VC(벤처캐피탈 Ventuer Capital)
    - 경쟁력 있는 벤처기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사업을 하는 사모펀드사.

 

 

 

반응형

댓글